본문 바로가기
무역꿀팁

쉬운 CBM 계산법 :: 자동 CBM 계산기 활용하자

by TLMaster 2020. 5. 27.


 

CBM계산법 대표이미지

 

 

무역 및 운송 관련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자주 접하게 되는 몇 가지 무역용어들이 있습니다. B/L, C/O, Volume Weight 등 여러 용어들이 있지만, 그중 CBM이라는 용어는 해상 운송 시 많이 사용됩니다. 포워더(운송회사)에게 운임을 문의하면 포워더 측은 화물 사이즈와 수량을 물어보지만, 간혹 CBM을 물어보는 곳도 있습니다. (해상 운임은 화물의 CBM 기준으로 산출된다) 따라서 해상 수출 시 CBM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 CBM이란?

 

CBM은 Cubic Meter(입방미터)의 약자입니다. 화물의 가로, 세로, 높이를 곱한 값이 곧 CBM이 됩니다. 화물 CBM에 따라 운송운임뿐 만 아니라 컨테이너 내 적재 가능 화물 수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CBM을 구해야지 비용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CBM 계산법

 

CBM을 구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단위는 보통 Meter 기준으로 화물의 가로, 세로, 높이를 곱하여 산출된 숫자가 CBM입니다. 만약 단위가 센티미터(cm)인 경우에는 가로, 세로, 높이를 곱하고 나누기 1,000,000을 하고, 만약 밀 리미티(mm)인 경우 똑같이 곱하고 나누기 1,000,000,000을 하시면 됩니다.

 

 

CBM계산법 이미지1

 

 

예시)
Meter (m):

1m x 1m x 1m = 1CBM

Centimeter (cm):

100cm x 100cm x 100cm / 1000000 = 1CBM

Millimeter (mm)
1000mm x 1000mm x 1000mm / 1000000000 = 1CBM

 

위처럼 가로, 세로, 높이가 각 1미터인 경우에는 CBM을 구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가로 3832mm, 세로 5212mm, 높이 1788mm의 화물인 경우 CBM을 구하는 건 복잡할 수 있습니다.

 

CBM계산법 이미지2

그래서 제가 직접 만든 CBM 자동계산기를 첨부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엑셀표에 숫자만 넣으면 어떠한 사이즈도 아주 쉽게 CBM을 구하실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CBM 자동계산기를 통해 20FT, 40FT, 40FT HC 컨테이너에 몇 개의 박스(화물)를 적재할 수 있는지 사전에 확인해 보실 수 있답니다.

 

 

CBM계산기.xlsx
0.01MB

 

 

 

 

함께 보면 좋은 글
 

수출용 컨테이너 종류와 크기

해상운송을 이용하여 물건을 해외로 수출할 때는 컨테이너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선사는 컨테이너 화물만 받기 때문이죠). 수출품에 따라 사용되는 컨테이너가 다르기 때문에 컨테이너 ��

foreignstudentss.tistory.com

 

 

패킹리스트 작성법과 양식 (Packing List 샘플 파일 첨부)

수출 수입 신고 시 필요한 서류는 인보이스, 패킹리스트, B/L 등이 있습니다. 화주는 앞서 말한 서류를 관세사에 전달하여 수출입신고를 의뢰하거나 본인이 직접 세관에 제출하여 수출입 신고를

foreignstudents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