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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꿀팁

컨테이너 고정작업 Shoring, Lashing, Chocking (쇼링, 라싱, 쵸킹) +Blocking, Bracing

by TLMaster 2020. 4. 24.


쇼링 대표이미지

 

해상 운송에는 고정(고박) 작업이라는 것 있습니다. 통상 FCL로 진행하는 경우,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작업 중 하나입니다. 해상 운송 중에는 예상치 못한 일들(악천후, 작업자의 부주의 등)이 발생하여 물품이 파손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건의 파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 수출자는 컨테이너 안의 물품이 운송 중에 흔들리지 않도록 나무, 케이블, 로프 등을 이용하여 고정 작업을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Shoring, Lashing, Chocking 등과 같은 고정 작업이 매우 중요하며, 항구 터미널에서는 컨테이너들에 대한 고정 작업 심사가 매우 엄격하여 고정 상태가 불량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컨테이너의 수출을 홀딩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 Shoring(쇼링)

쇼링은 목재, 철재, 벨트를 이용하여 컨테이너 내 물품을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 컨테이너 바닥에 목재를 박아 고정 (맨좌 이미지)
  • 철재를 이용해 Stackable(위로 쌓는) 화물이 바닥에 떨어져 파손 예방 (중간 이미지)
  • 벨트를 사용해 화물을 컨테이너 바닥에 고정 (맨우 이미지)

고정작업 이미지1고정작업 이미지2고정작업 이미지3
출처:picuki


□ Lashing(라싱)

 

 

라싱은 로프, 와이어, 쇠사슬 등 활용하여 선박된 테이너와 화물을 고정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벨트를 이용하여 컨테이너 내 물품을  고정하는 것도 Lashing이라고 합니다.) 특히, 컨테이너를 갑판적할 경우 강한 파도로 선박이 흔들려 컨테이너가 쓰러지지 않도록 Lashing ring/eye에 Lashing rod 혹은 쇠사슬 등을 걸어 고정시킵니다.

  • 갑판적된 컨테이너 쓰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Lashing Rod를 이용하여 고정 (상단 이미지)
  • 쇠사슬 및 벨트를 활용해 일반화물 고정 (하단 이미지)

고정작업 이미지4고정작업 이미지5
출처: wikimedia common
고정작업 이미지6고정작업 이미지7
출처: wikimedia common(왼쪽), geograph(오른쪽)


□ Chocking (쵸킹)

 

 

쵸킹은 물품과 물품 사이 혹은 물품과 컨테이너 벽 사이빈 공간에 각재, 에어백 등 보강물로틈을 매워 화물의 움직임을 방지하는 작업입니다. 일반적으로 Flat Rack 컨테이너에 적재한 물건을 Shoring 혹은 Lashing 작업한 후, 추가 보강물로 고정하고 안정시키는 것을 쵸킹이라고 한다.

 

  • 화물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도록 중간 빈 공간에 에어백을 끼워 넣어 고정 (좌 이미지)
  • 벨트를 이용하여 Lashing 작업 후, 추가로 굄목을 앞뒤 빈 공간에 박아 화물을 고정 (우 이미지)

고정작업 이미지8고정작업 이미지9
출처: wikimedia common(왼쪽), nefabla(오른쪽)


□ Tip

  • 쇼링, 라싱, 쵸킹은 화물 종류/컨테이너 타입에 따라 진행되는 방식이 다르므로, 중고차, 대형 코일, 파이프 등의 중량물 혹은 벌크화물을 수출 시 전문 포장업체를 이용하여 고정 작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쇼링, 쵸킹에 사용되는 목재는 특수 열 처리 혹은 훈증마크 표시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목재와 함께 병해충이 유입될 경우를 대비에 각국의 통관에서는 열처리 혹은 훈증 표시가 없는 목재의 경우 홀딩될 수 있습니다.
  • OOG(Out of Gauge) 화물은화물은 터미널/선사마다 안전 규정이 다르므로 고정작업 상태를 사전에 포워더로부터 컨펌 및 추가 작업할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CY에 입고 후 추가 고정 작업을 진행할 경우 많은 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유럽, 미주 등 일부 국가에서는 라싱을 Orange벨트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사전에 수입국의 규정을 확인하시고 라싱 작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간혹 해외에서는 화물 고정(고박) 작업을 영어로 Blocking and Bracing the cargo라고 말합니다. Blocking은 화물이 좌우 / 앞뒤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다는 의미 (prevent the cargo from moving side to side or front and back)이며, Bracing은 화물을 위아래로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 (prevent the cargo from moving up and down)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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