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 저렴한 서울 전세집 구한 후기

by TLMaster 2020. 12. 27.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 대표이미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80%로 받고 서울 7천만 원 대 전세집으로 이사한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서울 중구에 위치해 있는데요. 취업 후 경기도 화성(부모님 집)에서 출퇴근을 했는데... 왕복 3시간 걸리더라고요. 출퇴근이 너무 힘들어 월세 50만 원짜리 오피스텔을 구해 회사를 다녔어요. 하지만 매달 50만 원씩 1년을 내면 600만 원이라고 생각하니 뭔가 아깝다고 생각이 들어... 더 저렴한 집으로 이사를 가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알게 되었어요. 그 덕분에 지금은 월 약 6만 원 이자를 내고 서울 자취 생활을 잘하고 있답니다.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에 관심이 있거나 대출을 받으실 예정인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대출 조건  /  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 /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가능한 전셋집 찾는 법 / 참고사항 등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여 공유드리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은 만 34세 이하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청년창업자만 이용할 수 전세대출 상품입니다.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전용면적 85m²이하의 주택 한에서 최대 1억 원(연 1.2% 저금리)을 지정 은행으로부터 빌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조건은 아래 내용 참고하시길 되겠습니다.

 

☐ 대출대상자

-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혹은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청년 창업자금을 지원받은 자

-  만 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군필자는 만 39세까지 허용)

-  연소득 3,500만 원 이하인 자 (맞벌이는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인 자)

-  총 자산 2억 8800만 원 이하인 자

 

(위 조건 모두 부합된 사람 한에서 대출 신청 가능합니다.)

 

☐ 대출대상 주택

-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

-  전용면적 85m² 이하의 주택 (주거형 오피스텔 포함)

 

☐ 대출 금리 및 한도

-  연 1.2%

-  1억 원(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 100% 범위 내 / 한국 주택금융공사 80% 범위 내)

 

☐ 대출기간 및 횟수

-  2년, 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 이용 가능

-  1회만 이용 가능

 

 취급은행

-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필요서류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정말 많아요. 본인이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 회사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 부동산에서 계약하고 받아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아래 서류 중 단 하나라도 빠트리면 대출 신청이 불가하니 빠짐없이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 또한, 모든 서류는 한 달 이내에 발급된 서류여야 합니다.

 

☐ 본인이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

-  신분증 or 운전면허증

-  주민등록등복 (최근 5년 주소 변동 이력 포함, 1개월 이내 발급)

-  주민등록초본 (주민번호 정정사항 포함)

-  가족관계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4대 보험가입확인서

-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 내역서

 

☐ 회사에서 받아야 하는 서류

-  재직증명서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주업종코드 확인서

-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재직기간 1년 미만 직장인은 본인이 직접 월급여명세표(근무기간 전부, 회사 명판 직인 날인)와 급여이체 통장 내역 사본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회사에서 받는 서류에는 회사 직인이 날인되어 있어야 합니다.

 

☐ 부동산에서 받아야 하는 서류 

-  임대차 계약서 원본 (계약 후 주민센터에서 확정일자 받아야 합니다)

-  임차보증금 5% 이상 납입한 영수증

-  등기부등본 (직접 준비해도 됩니다)

-  건축물대장 (직접 준비해도 됩니다)

 

임대차 계약서 원본에 임대인이 임차보증금 받을 은행명과 계좌번호를 기재하는 게 좋습니다. 혹은 임대인에게 통장사본 요청하여 은행에 제출해도 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 과정

☐ 은행 가서 가심사 받아보기

제일 먼저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취급은행을 방문하여 본인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회사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했는데 상담 은행원분께서 대출 80%는 문제없이 받을 수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대출 100%도 가능하다고 하셨지만 서울에서 대출 100% 되는 집 찾기가 어려울 거라고 하셨어요... (대출 100%는 절차가 까다로워 집주인이 꺼려할 뿐만 아니라 융자 없는 주택 한에서만 가능하기 때문) 참고로 가심사를 받고자 할 때는 위에서 언급한 본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회사에서 받아야 하는 서류를 챙겨 가셔야 합니다. 

 

☐ 집 구하기

저는 개인적으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가능한 집 찾기가 정말 어려웠는데요. 처음에는 다방, 직방, 네이버 부동산, 부동산 방문 등을 통해서 방을 알아봤는데요. 이때 정말 느낀 점이 많습니다... 

 

 

첫째,

다방, 직방, 네이버 부동산에는 조건에 맞는 괜찮은 집을 보고 공인중개사에게 문의하면 답이 없거나 물어보면 해당 매물은 이미 계약이 완료되었다는 답이 태반이었어요... 게다가 비슷한 조건의 매물이 있다고 해서 방문해보면 컨디션이 정말 안 좋거나 괜찮은 집은 대출이 불가능한 집이었어요...

 

둘째,

부동산 방문하여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가능한 매물 있냐고 물어보면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자체를 모르시는 공인중개사 분들도 많으셨고 가격에 맞는 전세대출 매물이 없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최대 1억(80% 대출, 20% 자비)까지 생각하고 찾아봤는데 이 금액으로 턱없이 부족하다고 하더라고요. 몇몇 부동산에서는 가격에 맞는 매물을 보여주면 컨디션이 너무 안 좋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에는 수시로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네이버 카페에 올라온 매물을 보다가 정말 운좋게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이 가능한 전세 7천 5백만원 매물을 구하게 되었어요. 피터팬의 좋은 방 구하기 카페는 집주인과 세입자가 직접 거래를 하기 때문에 허위매물이 많이 없더라고요. 전세 계약 기간이 남아있는 세입자들이 매물을 올려 세 세입자가 집이 마음에 들면 집주인과 바로 계약하는 형태에요. 

 

☐ 가계약서 작성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카페에서 구한 매물은 부동산 중개 없이 집주인과 세입자가 직접 거래를 하기 때문에 가계약 진행하기 앞서 저는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챙겨서 은행에 방문하여 대출 가능한지 확인을 받았어요. 다행히도 해당 매물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해서 집주인이 알고 있는 부동산에서 일정의 대필료를 지불하고 가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때 계약서에 추가로 특약 조항을 넣었는데요.

 

'임대인은 임차인이 전세대출 승인에 동의하며 협조하여 준다. 건물 하자로 인해 전세대출이 안될 경우 임대인은 계약금 전부를 반환하기로 한다.'라고 넣어 주셔야지 나중에 대출 승인이 안될 시 가계약금 5%를 돌려받을 수 있어요. 저는 다행히 문제없이 대출을 받았답니다.

 

☐ 대출 심사 넣기

 

가계약까지 완료했다면 위에 말씀드린 서류들을 모두 챙겨서 대출 상담 은행원에게 제출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가계약 후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계약서에 확정일자를 받아야 합니다. 대출 심사를 받기 위해서는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 이미지1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 이미지2중소기업 청년전세자금대출 이미지3

저는 대출 심사 결과를 약 2주 후에 문자로 받았는데요. 문제없이 대출이 가능하다는 문자를 받았고 계약서 적힌 입금 날짜에 맞춰 임대인에게 보증금 80%을 입금해 주었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받기까지 이것저것 준비해야 할 것도 많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지만 지금은 덕분에 서울에서 월 6만 원 이자만 내고 아주 저렴하게 살고 있네요.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 다니시는 분들은 대출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