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지역별 데덴찌 알아보자 :: 데덴찌, 우에시다리, 젠디 등

by TLMaster 2020. 12. 29.


어린 시절 친구들이랑 편 가르기 할 때 하던 말은 '데덴찌' 였는데요. 제가 서울에서만 쭉 살아서 그런지 편가르기 할 때 쓰는 용어는 '데덴찌'라고 알고 있었어요. 하지만 대학 와서 고향이 부산인 친구들과 팀 가르기를 하게 되었는데 그때 처음 알게 된 사실이 지역별로 팀 가르는 용어가 다 다르다 것을 알게 되었어요. 서울은 데덴찌, 부산은 젠디, 대전는 우에시다리 등 지역별 편가르기 용어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인터넷에서 찾은 지역별 데덴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수도권

서울 데덴찌
경기도 엎어라 젖혀라, 뒤짚어라 엎어라
인천 엎어라 뒤짚어라 한 판
광주 앞뒤
안성 엎어라 제쳐라
수원 엎어라 뒤짚어 째도 모른다 똥뚝간에 애기 낳기

강원도

춘천 엎어튀기 먹을까
속초 덴찌 덴찌 덴찌
강릉 하늘이 느리당
동해 앞치기 뒤치기 띠인따안보
삼척 탄탄탄
원주 엎었다 뒤짚었다

전라도

군산 엎어라 뒤짚어라, 흰둥이 검둥이
광주 편뽑기 편뽑기 장끼세요 알코르세요
목포 쓸마노
여수 모랄모랄센치
순천 우라무라때
광양 탄탄비

충청도

충남 엎어라 제쳐라
충북 앞뒤뿡
대전 우에시다리
공주 우라이샤스
천안 엎어라 젖혀라
청주 앞쳐 뒤쳐

경상도

부산 젠디
진주 덴찌임뽕
김해 젠디젠디가젠디, 하늘과 땅
창원 묵찌묵찌, 편먹기하자, 하늘과 땅
대구 덴지씨
울산 살림 없다 말 없다 울음의 대야
포항 탄탄히
안동 탄탄보
경주 벤데소라
구미 벤또스

제주도

제주도 하늘과 땅이다 일러도 모르기 이번에 진짜 이번엔 가짜 못 먹어도 소용없기 소용없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