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역꿀팁

중개무역 중계무역 차이점 알아보자

by TLMaster 2020. 12. 31.


 

중개무역 중계무역 차이 대표이미지

 

중개무역과 중계무역의 차이는 무엇일까?

꽤 많은 분들이 두 무역의 차이를 헷갈려하시는데요.

 

'수수료'를 취하면 중개무역

'마진'을 취하면 중계무역

 

이렇게 생각하시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무역거래를 하실 계획이시라면

더 자세히 알아야 되겠죠?

 

.

.

.

 

 

중계무역

Intermediary Trade


 

 

중계무역은 한국에 있는 C회사가 베트남에 있는 A회사의 물건을 1,000원에 구매한 후 마진 1,000원 더하여 2,000원에 미국에 있는 B회사에게 판매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C회사(중계업자)는 구매액과 판매액 차이의 이익을 취합니다. 중계무역을 하는 과정에서 C회사는 구매한 물건을 한국으로 수입하여 보세창고에 보관 후 미국으로 재수출할 수도 있습니다. 때론, 구매한 물건을 베트남에서 미국으로 바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중개무역

Merchandising Trade


 

 

중개무역은 한국에 있는 C중개인이 베트남에 있는 A수출자와 미국에 있는 B수입자를 중개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C중개인은 수출자와 수입자를 중개 알선하고 그에 대한 중개수수료를 취합니다. 마치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닷컴'이 한국 OO업체의 고춧가루를 미국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게끔 중개해 주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차이점

중개무역 vs 중계무역


  중계무역 중개무역
계약서 O X
물건 소유권 O X
B/L 발행 횟수  2번 1번
수출실적 인정 O X

□ 계약서

중개무역에서 중개인은 물품 판매 주체가 아닌 단순 중개자로 물품 거래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반면 중계무역은 물품을 수입하여 제3 국에 재수출하여 매매 차액을 취하기 때문에 계약서를 작성한다.

 

□ 물건 소유권

중개무역에서는 물건의 소유권은 수출자(판매자)가 가지고 있다. 중계무역에서는 중간상인이 물건 구매하여 다시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건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 B/L 발행

중개무역에서는 수출국 -> 수입국으로 바로 운송되기 때문에 1번의 B/L이 발행되고, 중계무역에서는 수출국 -> 중계국 -> 수입국으로 거래형태로 총 2번의 B/L 발행됩니다. (수출국 -> 중계국에서 1번 + 중계국 -> 수입국에서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