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코로나 항체검사진단키트 사용후기

by TLMaster 2021. 10. 8.


 

코로나 백진 접종 2차까지 받으신 분들이 많은데요. 백신 접종을 완료하게 되면 몸속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무기력하게 만들어주는 항체가 형성되게 됩니다. 과연 코로나 항체가 제대로 형성되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코로나 항체검사진단키트 사용하여 항체가 확인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항체검사진단키트


 

항체검사는 키트를 사용하여 집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젠바디, 웰스바이오, 미코바이오메드, 지멘스헬시니어스 등 여러 회사에서 항체진단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지인으로부터 받은 미코바이오메드 진단키트를 이용하여 항체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진단키트 구성품

코로나 항체검사진단키트 구성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테스트스트립, 모세관채혈튜브, 검체전개액, 일회용자동랜싯, 폐기물 봉투, 알코올솜,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을 모두 꺼냈다면 사용설명서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검사를 실시하면 됩니다.

 

 

Step 1. 테스트스트립 준비

항체검사를 진행하기 앞서 테스트스트립를 꺼내 준비합니다. 우측 동그라미 부분에 채취한 피와 검체 전개액을 주입되는 곳이고 좌측 C,G,M 알파벳이 적힌 부분은 결과가 표시되는 곳입니다.

 

 

Step 2. 자동랜싯 보호덮개 제거

코로나 항체검사는 피를 채취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혈액 채취는 자동랜싯을 이용하면 됩니다. 자동랜싯 보호덮개를 천천히 비틀어서 제거해 줍니다. 잘못하면 덮개가 부서져 이용 못할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비틀어야 합니다.

 

 

Step 3. 손가락 소독

채혈하기 앞서 알코올 솜을 이용하여 채혈할 손가락을 깨끗이 닦아줍니다. 손가락이 더러울 경우에는 정확한 결과가 안나올 수 있기 때문에 채혈할 손가락을 깨끗히 소독해 줍니다.

 

 

Step 4. 손가락 채혈

채혈할 손가락 부위에 일회용 자동랜싯을 밀착시킨 후 꾹 눌러줍니다. 바늘이 손가락을 찌르기 때문에 약간 따가울 수 있습니다. 피가 충분히 모아질 때까지 채혈한 부위를 꾹 눌러줍니다. 피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손가락을 유지시킨 후 모세관 채혈튜브를 준비해 줍니다.

 

 

Step 5. 모세관채혈튜브 주입

모세관채혈튜브를 수평으로 잡은 다음 혈액에 주입구를 가져다 놓습니다. 혈액이 자동으로 모세관 채혈튜브로 흡수되게 됩니다.

 

 

Step 6. 테스트 스트립에 혈액 주입

모세관채혈튜브로 채취한 혈액을 상단 튜브를 꾹 눌러 스트립 우측 동그라미 주입구에 떨어트려 줍니다. 혈액을 모두 흡수되기까지 20초 정도 소요됩니다.

 

 

Step 7. 검체 전개액 주입

혈액이 모두 흡수되었다면 데스트기에 검체 전개액을 주입합니다. 전개액 앞부분을 돌려 뚜껑을 뜯은 후 동일하게 스트립 우측 투입구에 용액 3~4방울을 떨어트려 줍니다.

 

 

Step 8. 항체검사 결과해석

항체검사결과가 나올 때까지 약 15~20분 정도 소요됩니다. C부분에 먼저 분홍색 선이 나타나고 몇 분 뒤 양성인 경우에는 G와 M부분에도 분홍 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백신 접종 2차까지 완료하고 형체가 형성되었다면 양성이 나오는 게 정상입니다.

 

 

반면 백신 접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코로나 항체가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C부분에만 분홍색 선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C부분에 아무런 선이 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오류이므로 코로나 항체검사 키트를 재구매하여 다시 검사받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