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적십자회비 지로용지 안내면?

by TLMaster 2021. 3. 8.


만약 아래와 같은 지로영수증을 받으신 분이 계시다면 섣불리 돈을 이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공과금으로 생각하여 돈을 납부하시는데요. 사실 공과금 지로용지를 위장한 적십자회비 지로영수증입니다.

 

 

얼마 전 저 역시 적십자회비 지로용지를 받았는데요. 월말 공과금 비용으로 인지하여 납부할 뻔했습니다. 하지만 용지를 자세히 보니 '위 금액을 적십자회비로 정히 영수합니다'라는 글이 적혀 있더군요. 즉, 해당 지로용지는 대한적십자에서 회비 모금을 위해 발급한 영수증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참고로 적십자회비는 의무적으로 납부하시는 건 아닙니다. 본인 의지에 따라 납부할 수 있고 안 할 수 있는 거죠. 하지만 대한적십자는 공과금 지로용지로 착각할 수 있는 지로영수증을 만들어서 국민들에게 배부하고 회비를 모금하고 있는데요. 연세가 좀 많으신 분들이나 지로용지를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은 분들은 공과금으로 착각하여 납부하실 것 같네요.

 

 

대한적십자는 이러한 적십자회비 지로용지를 만드는데 약 37억 원(2019년 기준)을 지출한다고 하는데요. 1차 고지 후 미납자 대상으로 2차 배부하는 한다고 하는데... 왜 굳이 많은 돈을 지출하며 지로영수증을 만들고 배부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또한, 왜 공과금 지로용지로 착각하게 만들었는지도 궁금하다. 과연 대한적십자는 사람들이 기부한 돈을 투명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일지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만약 본인이 공과금으로 착각하여 납부를 하였다면 해당 년에 납부한 비용 한에서 환불 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적십자회비 지로통지서 수신하기 원치 않으면 대한적십자 본사(1577-8179)에 문의하시면 된다고 한다.